트래픽을 올리는 콘텐츠, 효과가 증명된 6가지 포맷 ② > 마케팅정보

본문 바로가기

마케팅정보

트래픽을 올리는 콘텐츠, 효과가 증명된 6가지 포맷 ②

페이지 정보

작성자 양념게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 0건 조회 192회 작성일 19-03-12 14:13

본문

3. 케이스 스터디와 성공 후기


스토리텔링의 중요성은 이미 잘 알려져 있다. 시나리오 작성의 3막 구조에서 볼 수 있듯이, 좋은 이야기는 삼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 배경: 1막에서는 세계관이 만들어지고 등장인물들이 어떤 사람이며 어떻게 행동할지 정해진다. 이야기의 세계관 속에서 일상이 어떤 모습인지 보여주는 역할을 한다. 1막의 마지막에서는 일상이 분열되며, 그에 반응하여 주인공이 어떤 행동을 취하거나 결정을 내리게 된다.


- 대립: 2막에서는 주인공이 문제에 대한 해결을 찾으려고 하나 결국 더 큰 문제들에 휩싸이게 된다. 아직 문제를 해결하기에는 주인공의 기량, 경험, 자신감이 부족하다. 성공하기 위해서는 주인공이 새로운 기술을 익히거나, 새로운 경험을 하거나, 혹은 큰 깨달음을 얻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 해결: 마지막 막에서 이야기는 절정에 달한다. 주인공은 승리를 거머쥐며 새로운 사람이 된다.


갑자기 스토리텔링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데에는 이유가 있다.


고객을 이야기 속 주인공처럼 여기고 그들이 성공에 이르기까지 겪은 과정을 스토리텔링 기법으로 풀어낸다면 독자들은 감명을 받게 된다.


사람들은 제품의 멋진 기능들에 대해 알고 싶어할 것이다. 마땅히 설명해줘야 한다. 하지만 단순히 제품에 대한 설명을 넘어서, 그 제품을 생산한 회사를 만든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도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회사를 만든 고객들이 어떻게 각자 어려움을 극복하고 멘토를 찾고 성공을 일구어내고 새로운 자아를 발견했는지 전달하는 것이 좋다.


케이스 스터디에는 다양한 형태가 있지만, 거의 대부분 스토리텔링에 중점을 두고 있다는 데 공통점이 있다. 이 점을 잘 이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케이스스터디를 작성할 때에는 다음 사항들을 기억해야 한다.


- 성공뿐만 아니라 실패에 대해서도 말하라: 평범한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들이 훨씬 더 공감하기 쉬운 법이다. 평범한 사람들은 거의 항상 성공을 겪기 전 실패를 먼저 경험한다. 당신의 고객들이 어떻게 당신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통해 성공할 수 있었는지 이야기 할 때에는 그들이 성공에 도달하기까지 어떤 우여곡절을 겪었는지도 함께 이야기하는 것이 좋다.


- 그들이 중심이 되어야 한다: 케이스 스터디는 당신이나 당신의 제품에 대한 것이 아니다. 당신의 제품이 어떻게 한 사람의 여정을 도왔는지에 대한 이야기다. 이야기의 중심은 그들이 되어야 한다. 당신의 제품은 이야기의 일부분일 뿐이지 중심이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4. 안내서 (가이드, 매뉴얼)

특정한 작업을 어떻게 하는지 설명하는 안내서를 만들 생각이라면 길게 쓰는 것이 좋다.  더 자세할 수록, 더 내용이 많을수록 더 널리 읽힐 확률이 높다.


미디움(Medium)의 연구에 따르면, 이상적인 블로그 게시물은 읽은 데 7분 정도 걸리는, 즉 영단어 기준 1600단어 정도 되는 길이다.


 

2019-03-06_08-59-45_572.png


 

길고 자세한 안내서에 지금까지 다룬 인포그래픽이나 리스트 등의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어떤 특정한 주제에 대해 독자가 알고 싶어할만한 정보를 전부 담아낼 수 있도록 한다.


안내서같이 긴 블로그 게시물을 작성하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항목이 2개밖에 없는 리스트 글을 쓰는 것처럼 생각하면 도움이 된다. 항목 수는 적지만 각 항목마다 굉장히 세세히 탐구하는 것이라고 보면 된다.


안내서를 작성할 때에는 다음 사항들을 기억해야 한다.


문제를 해결하거나 구체적인 독자층의 니즈를 충족시켜라: 안내서는 실제로 문제를 해결해줄 능력이 있어야 의미가 있다. 5년 이상 사업을 한 1인 사업가가 주 독자층이라면, 워드프레스에서 블로그를 개설하는 방법에 대한 안내서는 별로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다. 반대로, 추가적인 매출원을 만드는 방법은 유용한 정보가 될 것이다.

구간을 나눠라: 만약 작성 중인 안내서가 복잡해지기 시작한다면, 중간중간 체크리스트나 인용구를 삽입하여 구간을 나누고 불렛 포인트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생각이다. 특히 3,000-5,000 단어 길이의 긴 안내서의 경우, 쭉 글로만 적혀 있으면 읽기 어려우므로 구간을 나누는 것이 중요하다.



5. 개인적인 이야기


SNS에서는 감정에 호소하는 것이 중요하다. 독자들이 감정적으로 공감할 수 있는 콘텐츠는 독자들과 교류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개인적인 이야기는 다양한 형식으로 표현될 수 있다.


- 수필: 당신에게 중요한 교훈을 줬거나 당신을 변화하게 한 경험에 대해 서술한다.


- 의견 표출: 작성할 때 주의할 필요가 있지만, 때로는 대다수의 의견과 반대되는 편을 드는 것을 통해 본인의 의견을 표출하고 관심을 받는 것도 좋은 전략이다.


- 고무적인 일화: 독자와 감정적인 교류를 하는 데에는 감동적인 이야기가 유용하다. 고무적이고 감명 깊은 일화들은 독자를 깊게 감동시킬 수 있다. 독자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것은 좋은 목표지만, 독자로 하여금 그 정보를 토대로 행동을 취하게 하는 것은 그보다 더 좋은 목표다.


개인적인 이야기를 공유할 때에는 다음 사항들을 주의해야 한다:


- 낚시성 글을 지양하라: 특정 주제에 대해 실제로 관심이 있고 본인의 의견을 공유하고자 하는 마음이 있어야 하며, 감정을 자극하는 것 그 자체가 목적이 되지 않게 주의해야 한다. 단순히 방문자의 관심을 끌려는 목적으로 쓴 글은 티가 날 수 밖에 없으며, 결국 당신의 콘텐츠와 브랜드에 대한 불신을 낳게 된다.


- 취약점을 숨기지 말아라: 취약점을 숨기지 않고 스스로의 모습 그대로를 드러내라. 누군가 당신의 의견에 반대하고 당신의 글을 비판할 수 있을 것임을 받아들여라.



6. 자료와 도구 

 

자료와 도구 목록을 작성하는 것의 장점은, 만들기 쉬우면서도 독자에게 가치 있는 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는 데 있다. 자료와 도구 목록은 길어지기 마련이다.


자료와 도구 목록을 만들 때에는 다음 사항들을 기억해야 한다.


- 긴 목록을 만들어라: 목록이 길수록 독자에게 더 많은 가치를 전달하고 더 다양한 독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따라서 자료를 대여섯 개 나열한 간단한 목록보다는 길고 자세한 목록이 더 좋다.


- 시각적인 부분을 간과하지 말아라: 자료와 도구 목록을 만들 땐 시각적인 부분을 간과하기 쉽다. 하지만 시각 디자인을 잘 활용하여 목록을 적절히 나누는 것은 독자의 이해에 큰 도움이 되므로 신경을 써야 한다.

 


출처: These 6 Types of Content Will Boost Your Traffic and Engagement. Here’s How to Do Them Right.

 

저자: Mridu Khullar Relph


추천 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24건 1 페이지
마케팅정보 목록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추천 날짜
24 no_profile 1인마케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86 0 2019-05-02
23 양념게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4 0 2019-04-24
22 양념게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8 0 2019-04-23
열람중 양념게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93 0 2019-03-12
20 양념게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2 0 2019-03-12
19 디딤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87 1 2019-02-21
18 양념게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1 0 2019-02-12
17 no_profile 유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27 0 2019-02-07
16 양념게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3 0 2019-01-23
15 양념게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5 0 2019-01-17
14 디딤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80 2 2019-01-07
13 디딤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67 0 2019-01-03
12 디딤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8 0 2018-12-31
11 디딤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60 0 2018-12-24
10 디딤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5 0 2018-12-22
게시물 검색

회원로그인

  • 최신글
  • 최신댓글
  • 베스트글
포인트랭킹
최고운영자 28,458,568P
양념게장 13,577,910P
온변사무소 7,713,085P
4등
라떼가조아 4,594,440P
5등
시월의행복 3,016,940P
6등
부자마음 2,297,600P
7등
알콜은내인생 1,059,330P
8등
디딤돌 592,745P
9등
욜로 543,325P
10등
마케팅정보 449,150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