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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래픽을 올리는 콘텐츠, 효과가 증명된 6가지 포맷 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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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양념게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 0건 조회 212회 작성일 19-03-12 1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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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하면 가장 효율적으로 콘텐츠를 만들 수 있을까?

 

회사나 서비스를 알릴 색다른 방법을 모색 중이거나, 고객이 어떤 형태의 콘텐츠를 원하는지 고민 이라면 이 글이 도움이 될 것이다. 몇 년 전 글이지만 큰 틀은 달라지지 않았기 때문에 몇몇 부분을 다듬고 편집해서 가져왔다.

 

Content Marketing Institute가 2015년에 발행한 리포트에 의하면 설문에 응답한 마케터 중 69%는 작년에 비해 더 많은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는 반면, 단 27%만이 명확한 전략을 가지고 콘텐츠를 생산한다고 한다.  또한, 콘텐츠 마케터의 65%가 자사 웹사이트에 방문자가 늘고 있다고 응답하였으며, 62%가 이전에 비해 더 퀄리티 높은 콘텐츠를 만들어내고 있다고 답했다.

 

 

그렇다면 어떤 종류의 콘텐츠가 트래픽에 가장 효과적일까?

 

온라인 마케팅 에이전시 디스틸드(Distilled)에서 한나 스미스는 목표지향적인 콘텐츠를 생산하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 얘기한다. 다시 말해, 당신이 성취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이냐에 따라 당신이 생산하는 콘텐츠가 달라져야 한다는 것이다. 그녀의 말에 따르면, 대부분의 웹사이트는 다음 네 종류의 콘텐츠가 있어야 성공할 수 있다고 한다.

 

 

1. 엔터테인먼트를 제공하는 콘텐츠

 

콘텐츠 마케팅은 대부분 교육성(정보의 전달)과 유용성에 중점을 둔다. 이는 물론 좋은 접근 방법이지만, 한편으로는 독자들과 인간적으로 교류할 기회를 놓치는 길이기도 하다.

 

엔터테인먼트를 제공하는 콘텐츠는 재미있고, 주변 사람들과 공유할만하며, ‘회사’라는 대상을 ‘나와 다를 바 없는 사람들’로 인식하게 하여 친숙함을 느끼게 한다.

 

이 중에서 특히 ‘나와 다를 바 없다’는 인식은 독자와의 신뢰를 쌓고, 진짜 팬들과 단순 방문자를 구분하는 데에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는 당신의 제품이나 서비스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어도 괜찮다. 당신의 고객에게 어필할 수 있으면 된다.

 

 

2. 교육적인 콘텐츠

 

모든 콘텐츠는 동일한 목표로 나아가기 위해 만들어지지만, 독자들과 잠재적인 사용자들에게 왜 당신의 제품이 계속 관심을 가질만한 가치가 있는 것인지 보여주기 위해서는 교육적인 콘텐츠가 중요하다.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는 독자의 감정에 호소한다면, 교육적인 콘텐츠는 이성에 어필하는 것이다.

지금 당신이 읽고 있는 이 글이 바로 교육적인 콘텐츠의 예다. 엔터테인먼트를 위한 콘텐츠와 마찬가지로, 교육적인 콘텐츠 역시 ‘공유’할만한 가치가 있는 것이 중요하다.

 

 

3. 영감을 주는 콘텐츠

 

영감은 전염되는 것일까? 충분히 그럴 수 있다. 따라서 영감이라는 것 자체가 좋은 콘텐츠 소재가 된다. 영감은 누군가의 명언에서만 얻을 수 있을까? 아니라 케이스 스터디나 고객 리뷰, 그리고 성공한 사람들이 겪었던 실패들로부터 가장 좋은 영감을 얻게 된다.

 

 

4. 생각을 바꾸기 위한 콘텐츠

 

생각을 바꾸는 콘텐츠란 독자로 하여금 어떤 행동 (뉴스레터 구독, 무료 온라인 코스 등록, 제품 구입 등)을 취하게 이끄는 콘텐츠다.

지금까지 다룬 네 종류의 콘텐츠는 디스틸드(Distilled)에서 제공한 인포그래픽을 통해 복습해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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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래픽을 증가시키는 여섯 가지 형태의 콘텐츠 



1. 인포그래픽


인간은 시각적인 정보에 잘 반응한다. 한 연구에 따르면, 글로 읽었거나 말로 들은 정보는 3일 후에 10-20%만 기억에 남지만, 시각적으로 익힌 정보는 65%나 기억된다고 한다. 또 다른 연구는 도식화한 정보가 글만 있는 정보보다 단기적으로는 9%, 장기적으로는 83% 더 효과적으로 기억된다는 결과가 발표했다.


블로그나 브랜드 메시징에 인포그래픽이 특히 유용한 이유는 여기에 있다. 인포그래픽은 이해하기 쉽고, 보기에도 좋으며, 재미있기도 하다. 특히 데이터 자료를 분석한 연구라던지 숫자나 통계 등을 표현할 때 사용하면 좋다.

 

또다른 연구에 따르면 다른 종류의 콘텐츠보다 3배까지 더 자주 공유된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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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포그래픽을 만들 시에는 다음과 같은 주의사항들이 있다.


- 디자인의 퀄리티를 중시하라: 돈 들이지 않고 직접 인포그래픽을 만드는 방법도 여럿 있지만, 시각 디자인 경험이 없는 사람이 만든 여러 개의 그저 그런 인포그래픽보다는 전문가를 고용하여 만든 높은 퀄리티의 인포그래픽 하나가 더 낫다.


- 신선한 콘텐츠를 찾아라: 인포그래픽의 주제로는 아직 많이 공유되지 않은 새롭고 신선한 아이디어를 고르는 것이 좋다. 아직 잘 알려지지 않은 업계 내 새로운 연구 결과 등이 그 예시다. 직접 진행한 연구나, 잘 알려지지 않은 회사들에 대한 정보도 좋다. 어떤 정보를 표현하든 간에 새롭고, 최신이며, 독자에게 적절한 컨텐츠여야 한다.


- 후하게 공유하라: 많은 시간과 자원, 그리고 돈까지 투자해서 만든 인포그래픽을 본인의 웹사이트에만 볼 수 있도록 해놓는 것은 비생산적이다. 인포그래픽은 특성상 널리 공유되기 위한 콘텐츠며, 널리 공유가 될수록 당신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웹사이트에 인포그래픽을 게시할 때 엠베드 태그소스도 함께 게시하면, 다른 사람들이 손쉽게 인포그래픽을 공유할 수 있을 것이다.



2. 리스트 ( 리스티클 )


여전히 리스트형 글은 주목도가 높다. ‘탑10 리스트’ 같은 것들 말이다. 시애들 대학의 매튜 아이작 박사와 럿거스 대학의 로버트 쉰들러 박사는 ‘탑 1’부터 ‘탑 100’까지를 차례로 구글에 검색해봤다. 10의 배수들이 결과가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으로는 5로 끝나는 숫자들이 결과가 많았다.


 

이를 바탕으로, 두 박사는 사람들이 대상을 5나 10의 배수의 그룹으로 나누는 경향이 있으며, 그 그룹에서 벗어난 대상들은 열등하다고 인식한다는 내용을 소비자 연구 저널(Journal of Consumer Research)에 발표했다. 10번과 11번 사이에 별 차이가 없다고 하더라도 사람들은 둘 사이에 엄청난 차이가 있다고 느낀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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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박사는 코디자인(Co.Design)과의 인터뷰에서 다음과 같이 덧붙였다: “어떤 것이 ‘탑10’ 리스트에 포함되지 않는다면, 우리는 그게 그보다 훨씬 아래 급에 속한다고 인식하게 됩니다. 각 번호 사이의 간격이 똑같다고 느끼지 않는 것이죠.”


리스트를 만들 때에는 다음 사항들을 기억해야 한다.


- 니즈를 충족시켜라: 리스트를 위한 리스트를 만들지 말라. 독자와 사용자들이 문제를 해결하거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는 리스트를 만들어라.


- 다양한 숫자를 사용해보라: ‘탑10′ 리스트의 인기가 많은 것은 사실이지만, 12개나 심지어 100개 이상의 항목을 나열한 리스트도 효과가 좋을 수 있다. 특히 온라인 상에서는 독자들이 리스트 항목을 쉽게 저장할 수 있기 때문에 더 긴 리스트도 시도해 볼 가치가 있다.


- 훑어볼 수 있게 만들어라: 사람들은 보통 리스트를 훑어본다. 따라서 꼭 각 항목에 숫자와 제목을 매겨서 정보를 압축해서 전달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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